수출한 문화의 표면적인 길들이기가 때로는 단순히 몇 가지 지역주의의 기호를 제공할 따름이지만, 지난 20년에 걸친 인도와 필리핀 영화에 대한 논쟁이 보여주듯이 관행과 고유분야의 가치관은 그대로 수입된다. (맥 애나니, 1989년, 빈 포드, 1987년, 146쪽, 데이비드, 1995년, 33쪽) 이런 의미에서 문화적 특수성에 대한 감수성과 차이는 문화 제품을 균질화하는 또 한 가지 포함적 수단이 될지도 모른다. 그렇다면 이것은 문화적 제국주의의 '후계자'인 세계화의 개념으로 이어진다.
범세계적인 교류는 오래전부터 이루어져 왔지만, 1970년대 이후부터는 세계의 어느 한 부분에서 내린 재정적 및 행정적 결정들이 신속하게 다른 곳에서도 영향을 끼치게 되었다. 고정된 환율이 무너지면서 새로운 국제 통화 시장들이, 그리고 거기에 알맞은 통제 체제를 갖추고 경계 드는 해적 같은 금융 조직들이 생겨났다. 주식 거래와 부채 해결에서 오는 이득이 자동차를 팔거나 집을 짓는 소득보다 많아졌고, 투기는 생산보다 훨씬 많은 보상을 가져다주었다. 돈이 세계를 돌면서 모든 국가에 대해 국제적인 신용 가치를 시험하는 조건으로 등장했다. 정책 차원에서 그것은 국제 경제라는 개념과 수출 위주의 산업화가 대신 자리를 잡으면서 대체 산업화의 수입과 국가 경제의 당위성 자체에 대한 종말을 의미했다. 생산 투자가 금융 투자보다 이윤이 적어지자 회사들은 생산, 판매, 노동, 행정을 범세계적인 규모로 합리화하는 새로운 개념을 창출했다. 개방된 시장과 문화 보호주의 비평의 추론적인 결론에 따르면, 국가 행정부들은 국민의 경제적 안녕을 보장할 수가 없게 되었다. 세계은행과 국제통화기금이 융자를 승인하는 힘은 기본적인 필수품의 지역적 조달에서 상대적인 이득 쪽으로의 이동을 강요했다. 영화의 영역에서 이것은 "이미 이윤을 내지 못하는 입장이라면, 새로 시작했다가는 혼쭐이 난다.”는 의미이다. 하지만 우리는 세계화를 중앙과 주변의 불평등성, 국가 간의 경쟁, 대회사들에 의한 통합된 거시적 정책 결정을 끝내주는 구조적 변화로 쉽게 해석하지 않도록 조심할 필요가 있으니, 국제화는 그런 조처들을 통제하는 국가 체제의 능력을 그냥 잘라버리기만 할 따름이다. (맥 마이클, 1996년, 27~29쪽, 마셜, 1996년, 코너리, 1996년, 12~13쪽)
경제, 문화, 환경, 그리고 정치 세력들이 규모와 영향력을 점점 더 세계적인 규모로 증가하여 지역 현실과 관행을 역동적으로 파고든다. 세계화 이론은 분석과 기업의 관심사에서 중심에 다 같이 공간과 속도를 확보하여, 사회 이론은 활극 영화의 마지막 대결 장면을 보는 경험과 비슷한 어지러운 과정을 거치며 상품화 비평을 광고 활동과 연결한다. 자산이 빠른 속도로 이동하면서, 세계를 가로질러 교환되는 물자와 사람들과 더불어, 여러 지역과 나라를 가리지 않고 난잡하게 훑어간다. 현대주의가 일상생활을 경제성과 정치성의 국가 기구들이 지평선 너머에서 벌이는 사건들에 의해서 결정되는 것이라고 보았다면, 후기 현대주의는 이런 결정들을 다중 확산과 전산화한 기술과 금융 자산과 매체 오락과 국제적인 조직과 신고전적 경제학과 지역적인 진영 bloc과 민주 이념을 거쳐서 국경과 언어와 하늘을 가로질러 본다. 다른 말로 표현하자면, 과거에 식민지였거나 통치자였던 사람들은 다 같이 대회사의 지배라는 보다 완만한 형태로 제1만족들을 위한 제국의 경험을 지금 거치는 중이다.
영화 연구에서는 (이른바 문화적 제국주의라고 일컬어지는) 미국에 지배당하는 문화의 흐름, 자본주의적 생산 및 대기업의 국제적인 확산, 다른 문화권을 넘나드는 혼란스럽고 지리멸렬한 기호들의 유통과 같은 관심의 방향에 따라 세계화의 의미가 달라진다.(자칼, 1992년, 5, 2쪽 숫자는 줄어들고 규모는 점점 더 커지는 기업들로 소유권은 집중된다. 지상파 텔레비전을 위해 국가에서 지배하던 시장들은 엄청난 변화를 거쳤다. 디즈니 같은 회사들은 영화를 제작하여 다양한 하청 조직들을 동원해서 직접 홍보하고, 자체 소유한 극장만을 통해 상영하고, 그리고는 하나같이 외적인 소득을 염두에 두고 (CD와 서적은 물론이고) 텔레비전용 복사판까지도 생산한다. (맥체스니, 1996년, 4쪽) (그러나 밴 마야넨, 1996년, 26쪽에 인용된 대로, 유로디즈니 Euro Disney를 “문화적 체르노빌"이라고 표현한 마를 그리 뜬 뒤 라디오스타의 비난 앞에서 그들은 멋쩍어할지도 모르겠다.)디지털 방식은 경비를 절감하고, 포괄적인 변형과 통신의 속도를 증가시킨다. 세계화 이론의 어떤 구성 요소들은 그런 발전에 대해서 낙천적이며, 내용물을 통제하는 관객의 기술을 강조한다. 어떤 필자들은 다문화 전략을 사업 제시하는데, 그것 역시 지배력을 팽창하려는 미국 초국적 주의 trans nationalism의 한 단편일 따름이다. 비평가들은 다국적 재정의 향방에 초점을 맞추는데, 할리우드 영화사들은 최근 프랑스, 일본, 캐나다, 오스트레일리아의 소유가 되었으며, 성공을 위해서는 점점 더 초 문화적 관객에 매달린다. 이러한 다양성의 부상과 더불어, 통신과 연합과 정치적 대표성이라는 수단은 하나로 결집하는 추세이다. (제임슨 1991년, xiv~xv 쪽, 리브서, 1993년, 36, 62쪽, 스레베르니-모하만데, 1996년, 3~8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