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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헐리우드의 현재와 미래
    영화연구 2022. 6. 21. 11:31

    현재와 미래

    아무리 형평성을 잃었다고는 하지만, 근래의 영화 교역은 일방적인 권력의 행사하고는 거리가 멀다. 1980년대 말 할리우드에 대한 외국의 소유권에 대해서 하원이 조사를 하였을 때, 밀로시 포르만 Milos For man은 만일 독일의 어느 회사가 폭스사를 사들인다면, "모든 전쟁 영화가 '약간의 수정'을 거쳐야 할지도 모른다.”는 우려를 표명했다. (벌려, 1990년, 77쪽에 인용) 미국영화 학회 American Film Institute는 국제화로 인해서 문화적 유산을 잃게 될까 봐 걱정이고, 다른 사람들은 점점 더 외국 관객을 염두에 두고 대본을 쓰다가는 미국 얘기는 어떻게 될 것이냐는 질문을 한다. 관객을 목표로 삼는 일이 점점 더 구체적으로 발전하자 국제화는 종속의 차원에서 이루어져, 유럽 관객이 좋아한다는 이유)로 숀 코너리가 할리우드의 주연 배우로 발탁되는가 하면 마이클 앱 티 그 Michael Aped는 “할리우드가 점진적으로 유럽화한다.”고 낙관한다. (도 후 트리, 1994년, 75쪽에 인용) 조지 캐스터는 돈을 많이 들인 영국의 의상 사극이 미국 텔레비전의 '고급' 토착 물을 밀어낸다고 한탄하면서, 현지에서 제작한 작품보다 오스트레일리아의 고급 드라마가 더 많다)고 지적하는가 하면(캐스터, 1990년, 57쪽), 폴 허시는 여러 문화 상업권에서 세계화가 미국의 지배력을 흔들어 놓는다.'라고 말한다. (왔어, 1995년, 433쪽, 다낭, 1995쪽, 131~2, 137쪽, 허신, 1992년, 677쪽)

    배급과 상영의 차원에서는 상황이 불안정하다. 중국어권 집단들이 세계 여러 곳에서 발전하게 되자, 때로는 미국의 수출이 그 지역에서 설정한 할당 한계에조차 미치지 못하고, 인도네시아에서는 1980년대 중반부터 할리우드의 인기가 감소했다. (센, 1994년, 63~64쪽) 미국은 그 이유가 정부의 간섭 때문이라고 탓하지만, 이것은 아마도 홍콩과 타이완 영화의 인기 때문인지도 모른다. 한편 미국 정부 기관은 세계 각처의 극장주와 정치가들에게 시청각 분야에서 추가적인 수입 개방을 하도록 압력을 행사하지만, 위험한 정사 Fatal Attraction」이 상영되는 동안 관객이 놀라서 도망가도록 극장 안에다 한국 영화계 사람들이 뱀을 풀어놓는 식의 괴이한 저항을 불러일으키기도 했다. (벅, 1992년, 129쪽)

    유럽 공동체의 회원국들로부터 들어오는 미국 영화 수은 1980년대 전반에 걸쳐 증가하여, 1990년에는 극장 입수 입의 90퍼센트에 달했다. 만일 1994년 중반처럼 우리들이 텔레비전, 영화, 그리고 비디오 내용물을 통합 관리한다면, 미국 산업은 연간 180억 달러의 총수입 가운데 80억 달러를 수출에 의존하고, 그 가운데 55퍼센트는 서유럽에 달성하게 될 것이다. (데일리 버라이어티, 1994년, 16쪽) 19% 년에 유럽은 2억 8천8백만 달러의 상호 판매에 대비해서 370억 달러어치를 수입했고, 이러한 불균형은 증가하는 추세이다. 1990년대를 거치며 유럽 전역에서 새로운 복합관들이 입장객을 대량 동원하면서 해외 극장 흥행은 이제 국내 입장 수입보다 훨씬 중요한 할리우드의 재정적 원천이 되었다. 문화 생산자로서의 유럽 시장 단일화에 대한 미국의 반대 입장은 문화 소비자로서의 EC로부터 얼마나 많은 이익을 거두어들이는지를 생각하면 우스꽝스러운 일이다. (힐, 1994년, 2, 7쪽 n 항, 4쪽, 밀러, 1993년, 102쪽)

    텔레비전과 영화의 연계는 점점 더 중요한 의미를 갖게 되었다. 문화적 노동력의 새로운 국제적 구분이라는 형식에 걸맞게 터널 방송Tumer Broadcasting, 타임 워 너 Time Wame, 디즈니, 바이아 콤 Viacom, NBC, 그리고 다른 회사들은 빠른 속도로 성장하는 서유럽 산업의 중심에 서서, 생산을 위한 새로운 장소뿐 아니라 헌 물건들을 처분하는 쓰레기 하치장도 찾아낸 셈이다. 한편 미국 상무부는 의회에 경제 발전과 이념적 영향력을 하나로 묶는 세계화에 관한 정책 자료를 제공하고, 할리우드가 자유 기업이며 정부는 교역을 문화적 변화와 조화시키는 데 관심을 보이지 않는다는 주장을 문제화한다. 기업과 국가는 세계 극장 수입의 65퍼센트를 할리우드 산업이 차지하고 새로운 삶의 형식에서 한없는 혜택을 누린다는 사실에 탐닉한다. (퍼거슨, 1992년, 83~84쪽, 코스타 가브라스 등의 저서에서 아이스너, 1995년, 9쪽) 영화를 공부하는 사람들은 미국 영화를 보는 우리의 전문적인 지식을 어떻게 그리고 왜 그것이 우리보다 먼저인가 하는 이해와 조화시킬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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