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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여성의 영화를 결정짓는 특성
    영화연구 2022. 5. 19. 14:14

    여성주의 영화 이론에서 보이는 이러한 대조적인 강조는, 1938년에 나온 다프네 뒤 모리에 Daphne Du Maurie의 소설을 원작으로 한 알 프렛 히치콕의 여성의 영화 「레베카 Rebeca(미국 1940년)를 해석하는 두 가지 놀랄 만큼 다른 관점에서 잘 나타난다. 도언(1987년)이 영화의 여주인공에게 이름이 없다는 점과 제목으로 이름이 나오는 등장인물(남주인공의 첫 아내인 죽은 레베카)이 화면에 나오지 않는다는 점을 여성의 주체성에 대한 부정으로 해석했지만, 타냐 모들레 스키(1988년)는 동일시와 욕망의 대상이 또 다른 여성이라는 점에서 여성 오이디푸스 극의 강력한 이형으로 보는데, 그 여성이 여주인공(그리고 뒤이어 관객)에게 발휘하는 힘이 시각적 영역 바깥에서(실제로는 무덤 너머에서) 오기 때문에 더욱 강력한 극이 된다는 관점이다. 여성의 영화를 여성 소설에 나타난 전통, 텔레비전 연속극과 괴기 및 연애 소설과 같은 대중적인 여러 고유분야와 관련지으면서, 모들레 스키는 이렇게 고도로 기호화된 서술체가 여성의 사회적 및 심리적 조건에 대한 반응, 현실의 갈등에 대한 실현 불가능의 미학적 수단을 통한 해결책, 전능함의 환상 그리고 분노와 욕망의 배출구가 된다고 본다.

    추론상으로 구성되었기 때문에 실제 관객과는 섞이지 않는 여성 주체에 대해서만 얘기하면서 도언이 자세한 설명을 삼가, 모들레 스키가 실재하는 여성의 입장과 쾌락을 이론화하는 길을 모색하는 반면, 다른 여성주의 영화학자들은 여성의 영화에 대한 그들의 작업에서 역사와 관객 연구를 강조함으로써 정신분석학적 설명에 도전했다. (스테이시의 1987년 저서 참조) 이는 도구 이론에서 추정한 영화 체제의 동질성으로부터, 그리고 영화 내용물의 구심성과 결정론으로부터 멀어져, 스튜어트 홀(1980년)이 기호화와 해독이라고 이름 지은 행위의 이질성으로 접근하여는 보다 폭넓은 영화 연구 움직임의 일부이다. 의미를 전하는 여러 체계가 관객에게 주어진 무수한 상황 속에서 상호 교차하고, 관객은 의식적이거나 무의식적으로 영화에 다양한 정체성, 역사, 문화적 능력 및 반응을 부여한다. 실제 관객과 반응의 복수성 및 다양성, 그리고 '여성 관객'이라고 단수로 파악된 내용물과 이론의 구조 사이에서 생겨나는 긴장은 테레사 그 로레티스(1984년)가 여성주의에서 중심적이고 필연적인 대립, 그러니까 철학적이거나 미학적인 요소로서의 단수적인 여성과 성별이 여자이며 물질적이고 역사적으로 위치가 정해진 복수적인 여성 간의 여러 대립 가운데 하나와 관련지어서 생각할 수도 있다. 여성 영화에 대한 연구작업은 이 긴장의 해소가 아니라 그 생산성에 대한 탐구를 목적으로 삼는다.

    '여성의 영화'를 결정짓는 특징은 여성 인기배우를 고통을 받거나 한계를 이탈하는 여주인공으로 내세운다는 점이다. 여성은 만들어진 하나의 상이라는 생각이 중심적인 교의임에도 불구하고, 정신분석학의 영향을 받은 여성주의 분석은 내용물과 관객 사이의 상호 작용이 어떻게 인기배우에 대한 선입견과 기대에 의해, 간단히 말해 내용물의 상호 관련성에 의해서 결정되는지는 고사하고, 어느 특정한 내용물 체제 안에서 인기배우의 영상이 의미하는 효과에 대해서도 거의 언급하지 않았다. 이렇게 조심스러운 회피는 등장인물과 인기배우에 대한 저술이 지니는 언론계의 관습을 따랐던 해스켈의 연구와 같은 업적에 대한 부분적인 반작용이었고, 부분적으로는 남성의 성적 대상물로서의 여성상 그리고 이념적인 공모자로 동일시되는 여성상에 대한 이론의 논리적인 연장이었다.

    제도적이고 선전용인 담론과 수용 연구를 포함하는 영화 역사의 접근법들뿐만 아니라 영화의 내용을 넘어서 영화관행의 사회적 의미를 추구하는 버밍엄 현대문화연구소 Birmingham Centre for Contemporary Cultural Studies고 작업과 같은 문화 연구의 영향력이 커지면서 인기배우에 대한 연구가 활발해졌다. 주디 튼 메인(1993년 이렇게 달라진 관점에 대한 반응은 즉각적이어서 도구 이름이 주장했듯이 인기배우를 고려하게 되면 영화의 매력이 영상 상태의 소급 쾌락에 내재한다는 주장을 받아들이기가 힘들어진다. 이러한 접근법이 여성주의자들에게 특별한 관심을 끌었던 까닭은 여성 인기배우들이 영화 산업에서 가장 강력한 힘을 지닌 여성으로서 문화 전반에 걸쳐 이념적으로 중대한 여성스러움의 변형을 대변할 뿐만 아니라, 여성은 '애호가'로서도 관객의 원형을 형성하기 때문이다. 그렇기 때문에 여성이 관객의 위치에서 그리고 욕망의 발현에서 배제된다는 주장에 대한 재고가 필요해진다. 적어도 인기배우는 고유분야 영화처럼, 충족되지 않은 여성의 욕망에 대한 상상 속의 특별한 해결책으로서 제시된다.

    리처드 다이아몬드의 저서 「인기배우들 Stars (1979년)에서 제시한 방법론을 따라, 비평가들은 동호인 잡지와 기념품, 끼워 파는 상품, 대중에의 노출, 증정 물, 문화상 같은 선전, 광고 내용물뿐 아니라 인기배우가 등장하는 모든 영화에 걸쳐 나타나는 특정한 인상의 변화를 읽었다. 다이어트는 캐서린 헵번과 베티 데이비스, 그리고 최근의 예를 든다면 수잔 서랜던과 같은 '독립심이 강한 여성 인기배우'를 '여성'으로서의 개인이라는 범주를 형성하는 기본적인 수준에서 잠재적인 대항의 유형으로 본다. 마리아 랩 레이스(1987년)는 데이비스를 앞세운 여러 영화에서 그녀가 맡은 역할과 공익적인 인품은 여성 소설의 주인공에 뿌리를 두었음을 밝히고, 특히 여성 관객에게 호소력을 발휘하는 그녀가 작품뿐 아니라 소비에서도 자극하는 연상 작용을 읽어낸다. 또한 다이어트는 데이비스의 불안정한 연기 양식, 그녀의 ‘못돼먹은 계집'과 과장된 교태를 부리는 역할 동성애 남성 문화에서 이를 수용하고 모방하는 모습을 분석한다. 인기배우의 상이 지닌 이런 '조립된 다의성'은 그 인물상이 다양한 관객의 관심을 끌게 만들고, 시간이 흐름에 따라 수용 맥락의 범위에서 예측이 불가능한 효과를 생성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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