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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여성주의 영화 비평과 이론
    영화연구 2022. 5. 18. 23:05

    해스켈은 영화의 역사를 존경(무성 시대)'에서 강간(19) 연대와 1970년대의 할리우드)' 어로 가는 하나의 포물선으로 서술하는데, 캐서린 헵번과 같은 인기 배우가 신격화되어 강력하고 독립적인 여주인공으로 표상되는 시기였던 1940년대를 정점으로 잡았다. 독선적인 입장의 비평가임을 표방하면서, 해스켈은 종종 여성주의와 거리를 두고, 백인이 아닌 여성에 대한 관심은 소홀히 하고, (헵번과 트레이시의 성적인 조화가 낭만적인 이상이라면서) 이성 간의 사랑에 대해 깊은 호감을 드러낸다. 그러면서도 해스켈은 몇 가지 훌륭한 공헌을 했으며, 환원주의 (복잡한 자료나 현상을 단순하게 환원하려는 이론)에 대한 그녀의 비평은 그 자체가 환원적일지도 모른다. 그녀는 찬사를 받는 신 할리우드 영화 속에 나타나는 여성에 대한 폭력과 여성을 홀대하는 편견이 여성주의의 등장 그리고 여성의 자립이 의미하는 위협에 대한 반발이라고 진단하며, '영원한 여성성'에 대한 새로운 변형된 게임을 내놓았을 뿐이면서도 이야기 속에서 여성과 그 성적 특성에 더 중점을 두는 듯한 인상을 주는 유럽 예술 영화의 신비화를 경계한다. 마지막으로, 영화 산업과 대부분의 비평가가 비하한 작품 유형인 '눈물 짜기 영화 weepies'라는 여성 영화에 대한 해스켈의 논평은 그러한 영화들이 실제로는 가부장적 자본주의 사회에서 살아가는 여성의 삶이 지닌 모순을 표현했으며, 여성주의 영화 연구에서 가장 풍성한 영역 가운데 하나를 열어 보였다고 주장한다.

    기호학과 이념 비평

    해스켈과 로젠의 저서에 대한 서평에서 클레어 존스턴(1975년 b랑)은 '여성상' 접근법의 미흡한 점들을 지적하는데, 그러한 접근법이 영화의 이념적 암시는 파악하지만, 영상이란 그것의 기능을 발휘하기 위한 수단인 내용물과 심적 구조뿐 아니라 그것의 형태와 반응을 결정하는 제도적 및 역사적 맥락으로부터 분리하여 파악되는 경우가 너무나 많다. 존스턴에게는, 영화란 단순히 투명하게 연출한 현실(블록의 1992년 저서 참조)이 아니라 하나의 언어이며, 여성은 하나의 기호로 해석해야만 하는 대상이다. 이런 입장을 아마도 가장 강력하게 서술했음 직한 대안 영화로서의 여성 영화」(1973년)에서, 존스턴은 여성 감독인 도로티 아주 너 Dorothy Arzner와 아이다 루피도 Ida Lupine뿐 아니라 하워드 혹스 Howard Hawks와 존 포드의 할리우드 영화에 나타난 여성의 기능을 해독하기 위해 이념의 해석 지표가 신화라는 롤랑 바르트의 개념과 작가주의 이론을 결합한다. 이는 결과적으로 서부 영화에서는 여성 가정이라는 한 고유분야의 구조적 특징을 구성하거나 흑색 영화 film noir 에 등장하는 요부 1978년 저서 참조)의 이념적(캐플런의 모순을 드러내면서 기표로서의 여성이 어떻게 정확한 도상학적 이념적 기능을 수행하는지를 보여주었던 흑색 영화, 노래극, 서부극과 같은 여러 할리우드 고유분야와 관련된 이후의 여성주의 연구를 위해 하나의 본보기를 마련하게 된다.

    흑색 영화 요부상의 모순성이라는 경우, 재닛 버그 스트로크(1979년) 존스턴과 다른 비평가들이 프랑스 잡지 가까이에 뒤 시네마에서 유래한 '진보적인 내용물'이라는 개념에서 영향을 받았다고 지적한다. 제로 진보적인 내용물, 그러니까 "그것이 속하는 이념을 표명했던 (꼭 물리와 나르노니, 1969년) 대중 영화는 마르크스주의 문화 이론에서부터 ('낯설게 하기'라는 러시아 형식주의 개념을 거쳐 브레히트의 '거리두기'와 알튀세르의 '대조'에 이르기까지) 여성주의 영화 연구가 물려받은 주요 유산으로서, 할리우드 영화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을 유발했다. 가까이에 뒤 시네마의 방법론은 또한 구조주의, 기호학, 마르크스주의, 정신분석학을 결합한 지배적인 작업의 현장으로서, 그리고 여성주의 영화 이론의 발전을 위한 시금석으로써 부상한 영국 잡지 스크린」과도 맥을 같이했다.

    신 프로이트 정신분석학적 이론이 여성주의 영화 연구에 가장 철저하고 명백하게 도입되었으며, 이 분야에서는 (논란의 여지가 없지는 않지만 영어권 영화 이론 전체에서 필연적으로 첫손에 꼽아야 하는 참고 문헌은 1975년 스크린」에 게재된 로라 멀 비의 시각적 즐거움과 서술체 영화이다. '정신분석학의 정치적 이용'을 권하면서, 이 평론은 존스턴의 대안 영화로서의 여성 영화와 마찬가지로 새롭고 유물론적인 여성주의 영화 작업과 이론의 엄격함을 대변하는 자세와 논조 양쪽에서 논쟁을 촉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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